2025년 새해, 반도건설의 힘찬 새해를 준비하는 시공본부 동절기 워크샵이 충북 충주의 건설경영연수원에서 진행됐다.
다양한 실무 교육과 함께 전국에서 모인 동료들과의 교류로 뜨거웠던 동절기 워크샵 현장을 소개한다.
4회에 걸쳐 전 현장 임직원이 모인 동절기 워크샵
전 직원의 소속감을 증진하고 실무 역량을 강화하며, 팀워크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진행된 이번 동절기 워크샵은 직급별로 나눠 4회차에 걸쳐 1박 2일간 진행됐다.
워크샵에 참여한 참석자들은 다양한 강의를 통한 실무 능력 강화와 함께 전국에 있는 다른 현장의 동료들과 교류하며 현장 간 협력과 이해 증진을 통해 조직 내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함께 새해 목표 달성을 위한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보냈다.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워크샵 첫 번째 시간은 다양한 레크리에이션과 팀빌딩 활동으로 진행됐다.
레크레이션을 통해 오랜만에 만난 다른 현장 직원들과 아이스브레이킹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친밀감을 쌓고, 소통의 장벽을 허무는 기회를 만들었으며, 이어서 진행된 커뮤니케이션 기반 게임에서는 목표 달성에 있어 경청과 전략 수립이 가지는 중요성을 게임을 통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 진행된 팀빌딩 활동에서는 협업과 긍정적인 소통 방법 그리고 타인을 이해하려는 커뮤니케이션 자세를 배우면서, 동료 및 선후배들과 더 나은 팀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시공본부 대표님과 팀장님들의 생생한 실무 강의
오후에는 이번 워크샵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각 팀장들과 이정렬 대표이사의 강의가 이어졌다.
강의는 반도건설의 사업 및 시공 현황을 공유받고, 실제 현장 사례를 통해 개선 방안을 학습하고 모색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특히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 위주의 강연으로 강연 후에는 활발한 질의응답이 이어지는 등, 참가자들의 실질적인 고민을 해소하고 이해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시간이었다.
첫날 마지막 시간은 이정렬 시공본부 대표이사가 직접 참석해 안전과 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당부의 말을 전하는 한편, 새해 현장별 목표와 전략을 공유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모두의 각오를 함께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행복한 부자가 되기 위한 경제 교육
둘째 날 첫 시간은 임직원들의 노후 대비 및 자산 관리를 위한 경제 교육이 진행됐다.
‘행복한 부자로 살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교육에서는 자산관리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관리 방식 그리고 현금 흐름 관리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으며, 교육 후에는 참가자들이 자신의 자산 상태와 소비 패턴을 진단하며,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수립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하도급 관리 및 분쟁대응
워크샵 마지막 시간은 현장 엔지니어 및 관리자들에게 꼭 필요한 하도급 관련 실무 지식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됐다.
법무법인 율촌의 김순태 전문위원이 진행한 강의에서는 직불제도의 법적 쟁점 및 리스크 등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는 한편 이에 대응하는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 후에는 실제 상황에서의 적용 방안을 함께 논의하며, 각자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며 전체 워크샵을 마무리했다.
동료 간의 소통과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샵으로 한 해를 시작한 반도건설 시공본부 직원들의 노력들이 2025년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드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기대해 본다.